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eepin 15.9에서 Transmission과 VirtualBox 의존성 오류 발생
    Linux 2019. 1. 20. 18:05

    deepin이 며칠 전 15.9로 시스템 업데이트되었다. 크게 달라진 건 없고 소소한 버그와 무시해도 좋을 UI 개선 등이 이루어진 모양이다. 특히 터치 스크린 기기를 위한 입출력 기능이 강화되었다.

    데스크탑을 위한 리눅스 배포판들은 종종 시스템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부팅이 안 된다거나 커널과 프로그램 파일의 충돌, 의존성 오류, 설정 변경 등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그래서 가급적 시스템 업데이트 보다는 1년에 한번 정도씩 새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새로 설치하거나, 혹은 다른 배포판으로 갈아타곤 한다.

    따라서, 파티션을 잘 나눠서 하나는 아예 파일 저장 용도로 쓰는 것이 좋다. 저장 용도의 파티션을 홈 디렉토리로 지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홈 디렉토리에는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숨은 디렉토리들이 있기에 다른 배포판을 설치할 경우를 대비해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그건 그렇고, deepin에서 토렌트를 사용해야 할 일이 처음 생겨서 Transmission을 다운받아 설치했다. 헌데 VirtualBox의 의존성(dependencies)이 깨지는 일이 벌어졌다. 라이브러리 파일 libcurl4가 사라지는 문제인데, 의존성이 깨졌으므로 Transmission을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VirtualBox가 제대로 설치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Transmission을 먼저 삭제하고 VirtualBox를 설치한 다음, 다른 토렌트 프로그램을 찾아야 한다.

    이때 deepin과 어울리는 토렌트 프로그램으로는 Deluge가 있다. Popcorn Time이라는 프로그램은 토렌트를 다운로드하며 재생도 가능하다. 또 각종 토렌트 프로그램들과 연동되는 DuckieTV라는 미국의 TV쇼(미드)를 전문으로 하는 토렌트 검색 프로그램도 추천할 만하다. 구글에 리뷰가 없는 걸 보니 아직 국내에는 덜 알려져 있는 듯하다. 세 프로그램 모두 deepin App Store에서 받을 수 있다.